gracious yet not pompous, 

modest but confident 

and healthy, sustainable architecture.

architects & planners

gracious yet not pompous, 

modest but confident 

and healthy, sustainable architecture.

 

국립공주박물관 충청권역 수장고

Storage Facility of Chungcheong Region, Gongju National Museum


완공연도

2021년

공사종류

별동 증축

대지위치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동 360 외 63필지

대지면적

70,119㎡

건축면적

2,349.65㎡

연  면 적

4,352.14㎡ 

규      모

지하 1층 / 지상 2층

건축용도

교육연구시설



충청권의 국립박물관(공주, 부여, 청주) 내 소장 도토류등 국가 귀속매장 문화재의 보관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공간을 조성하고, 도토류를 중심으로 한 매장문화재 전용 수장공간을 통한 효율적인 유물관리공간을 설정하는 것 이상으로 과거를 보존하며,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개방형 수장고를 계획하였다. 수장고의 특성에 맞춘 열린공간과 닫힌공간의 매스 배치와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물성의 대비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였다.


크게 3개로 나뉜 매스는 교육연구용수장고와 제2,3수장고 그리고 제1수장고로 분산 배치되어 효율적인 수장이 가능하다. 수장고의 전실에 출입구를 수직배치하였다. 수장고 내 습도조절을 위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였고, 중앙의 복도는 각 수장고에 진입 하는 데 있어 효과적인 동선체계를 갖는다. 연구용수장고의 중층을 통해 수장고는 관람객에게 개방된다.


주변과의 조화를 위해 전벽돌을 채택하여 과도한 색채사용이 아닌 주변 국립공주박물관과 조화를 우선하였고, 백제 무령왕의 무덤에서 볼 수 있는 패턴을 수장고의 입면에 차용하여 백제문화수도 공주의 상징성을 제고하였다. 오픈공간인 교육연구용 수장고에는 현대적 재료인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하여 전벽돌과의 대비를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