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cious yet not pompous, 

modest but confident 

and healthy, sustainable architecture.

architects & planners

gracious yet not pompous, 

modest but confident 

and healthy, sustainable architecture.

 

서울창업허브 별관

Seoul Startup Hub


완공연도

2018년

공사종류

대수선

대지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31길 21

대지면적

29,095㎡

건축면적

2,173.17㎡

연  면 적

5,656.93㎡

규      모

지상 4층

건축용도

업무시설(공공업무시설)

공동작업

이진욱건축사사무소



2018년 제41회 한국건축가협회상 Best 7 수상


서울창업허브별관은 1964년에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로 준공되어 사용되어오다 1979년부터 한국기술검정공단이 개수하여 사용하였다. 한국 근현대 학교건물의 전형적인 건축양식(외장,공간적)을 알 수 있는 지표가 되는 건축물로서 붉은벽돌과 철근콘크리트의 외장적 특성을 존중하고 내부 계단과 중복도의 공간적 특성을 존중하며, 기존 주출입구의 기능적이며 공간적인 특성을 반영하였다.


창업자 및 지원조직, 관련기관등이 협업하는 창업공간으로,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소통의 촉매가 되는 건축으로서 옛 구축물의 성격과 새로운 프로그램의 창발적만남, 그리고 창업보육 기능의 다양성을 담아내는 공간조직을 조성하였다.


4.8m x 7.2m 스팬의 라멘조 구성에 갇힌 단조로운 공간조직과 자유로운 평면의 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여 질서 속의 변화를 꿈꾸고자 한다. 1층 스탠드 형 계단과 2층 아트리움으로 연계되는 개방성이 확대된 열린 공간을 중심으로 공용이용 공간과  창업보육공간의 명확한 조닝을 이루어지게 되며, 건물전체를 관통한 아트리움과 보이드 공간으로 친환경적인 실내공간과 다양한 창업환경을 제공한다. 


기존 중복도의 3차원적 해석을 통한 몰(mall)의 형성으로 주변 및 좌/우, 아래/위를 모두 연결하고 어우르는 내부의 길을 통해 소통과 교류의 장을 계획하고 전면 쪽의 수직적으로 관통하는 좌, 우 두 개의 크고 작은 아트리움 조성으로 친환경적 건축의 성격과 내부공간의 통합과 연계를 고려하였다.